최근 2년간 여행사 계약 취소와 관련한 불편신고 접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종오 의원실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여행불편신고 접수 및 처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065건으로 전년 대비 82% 가량 증가했습니다.
2024년 8월까지도 1,001건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여행불편신고 가운데 여행자의 계약 취소와 여행사의 일정 변경 등 계약 불이행 관련은 2023년 349건, 2024년 8월까지 571건으로 드러났습니다.
2022년 193건에 비해 두세 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여행불편신고가 늘어난 데에는 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이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여행 불편처리센터에 접수된 여행불편신고의 여행 유형별 비율은 해외여행이 95%, 국내여행이 4%, 외국인 여행이 1%로 나타났습니다.
해외여행 신고 지역은 가까운 동남아 지역이 가장 많고 국가별로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일본 지역 순으로 접수됐습니다.
↑ 진종오 국민의힘 의원 |
진종오 국민의힘 의원은 “추석 연휴에 차례를 지내기보다 여행을 선택하는 국민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감안할 때, 관련 기관과 여행 업
진 의원은 “특히 여행사의 계약 불이행과 같은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조치를 강화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태희 기자 kim.taehee@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