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질 항공기 추락 사망자 시신이 옮겨진 상파울루 / AFP=연합뉴스 자료 |
지난달 탑승자 전원(62명)이 사망한 브라질 항공기 추락 원인으로 동체 결빙에 따른 양력 상실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예비조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브라질 공군 항공사고 예방·조사센터(CENIPA·세니파)는 항공기 조종실 내 대화 기록 내용을 일부 분석한 결과 동체에 얼음이 쌓인 흔적을 발견했다고 현지 언론 G1과 폴랴지상파울루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세니파는 비행 중 조종실에서 "결빙이 많이 발생했다"는 취지로 말하는 부조종사 목소리를 확인했습니다.
추락 전 얼음 감지 알림이 여러 차례 작동했고 제빙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정황도 포착했다고 세니파는 전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9일 브라질 파라나주(州) 카스카베우를 떠나 상파울루주 구아룰류스로 향하던 ATR-72 여객기가 상파울루주 비녜두 지역 고속도로 근처를 비행하다 주택가 인근 지면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사고로 승무원과 승객 62명이 모두 숨졌습니다.
당시 추락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면 항공기는 공중에서 동력을 잃은 듯 몇 바퀴 돌며 수직으로 급강하했습니다.
G1을 비롯한 현지 매체는 사고 직후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동체에 얼음이 얼면서 양력을 잃는 실속(失速) 현상을 주요 추락 원인 중 하나로 추정한 바 있습니다.
비행기 외부에 두꺼운 얼음이 얼면서 날개 주변에 형성되는 양력을 잃게 하는 동시에 동체 자체를 더 무겁게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추락 항공기는 ATR-72 기종 쌍발 터보프롭 여객기로, 프랑스에서 제조됐습니다. ATR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합작사입니다.
세니파 조사단은 다만, 비행 데이터 기록 장치 분석 등이 필요하다면서 "최종 판단까지는 1년 이상 소요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고 폴랴지상파울루는 보도했습니다.
AFP통신에 따르면 ATR-72 기종 항공기의 경우 과거 쿠바와 노르웨이에서도 동체 결빙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특히 쿠바에서는 이번과 마찬가지로 항공기 추락으로 이어지면서 68명이 숨졌습니
한편,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추락 항공기 내 탑승객 시신이 대부분 앞좌석 머리 지지대 부분에 가까이 수그리는 충격 방지 자세(Brace position)를 하고 있었다는 조사관 언급과 함께 "사망자들은 추락 직전까지 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김가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gghh7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