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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피했지만 경기도 버스 요금 오를듯

기사입력 2024-09-04 15:39 l 최종수정 2024-09-04 15:41

경기도 버스 노사의 협상 타결로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가 멈춰 설 위기를 극적으로 넘긴 가운데 버스요금 인상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 버스 노사협상 타결…파업 철회. / 사진=연합뉴스
↑ 경기 버스 노사협상 타결…파업 철회. / 사진=연합뉴스

경기 버스 노사는 오늘(4일) 오전 3시 임금 인상 폭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나가 준공영제 노선과 민영제 노선 모두 7% 인상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아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4시 첫 차부터 예고된 전면 파업이 철회됐습니다.

앞서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1만 여 대 중 9천 여 대 운행을 중단하는 파업이 예고됐었습니다.

노사 협상 타결로 파업 위기는 넘겼지만 임금 인상에 따른 버스 업체의 부담을 어느 정도 해소해주기 위해서는 버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버스 수요에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늘어난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요금을 인상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 버스 요금 인상을 건의함에 따라 관련 용역을 진행 중입니다.

도는 용역 결과가 나오면 공청회와 도의회 의견 청취 등 의견을 수렴해 인상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도는 그간 4∼5년 주기로 버스 요금을 인상해 왔습니다.

현재 요금은 2019년 9월에 인상한 것으로 인상할 시기가 된 겁니다.

서울보다 요금이 싸다는 사실도 인상을 요구하는 배경이 됐습니다.

현재 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형은 1천 450원으로 서울보다 50원 싸고, 현금은 1천 500원으로 서울과 같습니다.

특히 도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는 경기도형 준공영제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지난 1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광역버스 2천 700여 대만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도는 올해 1천 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도내 전체 시내버스 6천 200여 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도비 1조 1천 359억 원이 투입돼야 하기에 안정적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서라도 버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요금 인상은 예고된 수순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인상 폭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가 핵심사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는 내년 상반기 중에 임금 인상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 버스 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차질 없이 진행되면 내년 상반기에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yeonjomai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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