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글로벌 판매 555만대 목표…전기차는 200만대 판매
현대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하며 향후 10년간 120조원이 넘는 투자를 단행합니다.
↑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하는 장재훈 사장 / 출처 = 연합뉴스 |
또 2030년 글로벌 판매 555만대를 목표로 잡았다. 이 중 전기차는 200만대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속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는 7개 차종에서 14개 차종으로 두배 확대합니다.
현대차는 오늘(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등을 대상으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현대차의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습니다.
현대 웨이는 ▲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 ▲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 확장을 위한 '모빌리티 게임체인저'(Mobility Game Changer) ▲ 수소 사회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에너지 모빌라이저'(Energy Mobilizer) 등 3대 전략을 골자로 합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33년까지 120조5천억원을 투자해 '현대 웨이' 실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4천억원과 비교해 10.1% 늘어난 금액으로, 앞으로 10년간 연평균 12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것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 웨이는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전동화 전환 총력"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2030년 연간 글로벌 판매량 555만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사업장에 추가로 100만대 생산능력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특히 2030년 전기차 200만대를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36%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주요 시장인 북미에서 69만대, 유럽에서 46만7천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자사 핵심 역량을 의미하는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차세대 하이브리드·EREV 도입…전기차는 21개 모델 풀라인업 구축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하이브리드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준중형과 중형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으로 확대하는데, 기존 7개 차종에서 14개 차종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모든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 대비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TMED-Ⅱ를 내년 1월부터 양산 차량에 적용합니다.
현대차는 이 같은 하이브리드 경쟁력 강화로 2028년에는 지난해 대비 40% 증가한 133만대의 하이브리드차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올해 4분기 가동을 앞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9과 같은 전기차 외에도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전동화 속도 둔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완충 시 9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도 선보입니다.
EREV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한 차량으로,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합니다.
현대차는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EREV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북미 시장에는 EREV 중에서도 D급(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차종을 우선 투입,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동시에 현대차는 전기차 모델도 전동화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2030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경제형 EV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늘릴 예정입니다. 전기차 캐즘을 넘어 EV 모델 수를 기존(9개) 대비 2배 이상 확대하겠다는 것입니다.
장 사장은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을 기반으로 앞으로 다가올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고 전기차 시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발표하는 호세 무뇨스 COO / 출처 = 연합뉴스 |
◇ 배터리 역량 강화…전고체 포함 차세대 배터리 개발 가속
현대차는 전기차 성능과 안전,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배터리 역량 강화를 적극 추진합니다.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유일하게 배터리 시스템 전 라인업을 확보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배터리 셀 경쟁력을 높이고 배터리 안전 기술을 고도화한다는 방안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030년까지 보급형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신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배터리 안전 관련 기술의 고도화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배터리 이상 사전진단 기술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배터리 개발 역량 내재화를 통해 현대차에 최적화된 배터리 'CTV'(Cell to Vehicle) 구조도 도입하는데, 배터리와 차체가 통합된 CTV 구조에서는 부품 수가 줄고 배터리 집적도는 개선돼 중량 감소와 재료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12월 현대차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화합니다.
◇ 소프트웨어 기술력 고도화…"이동 경험 혁신"
현대차는 '모빌리티 게임체인저'를 제시하면서 자율주행차 및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개발과 다양한 모빌리티 신사업을 추진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계속 고도화하면서 관련 데이터 수집과 동시에 자동으로 인공지능(AI) 모델을 학습하는 체계를 마련해나가겠다는 것입니다.
현대차는 이를 기반 삼아 자율주행차의 인지-판단-제어를 일괄 수행하는 딥러닝 모델을 구현하고, 향후 주행 중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 레벨 4까지 확장 가능한 설루션으로 이를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업체에 자율주행차를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은 물론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관련 개발 업체에 공급하는 사업도 추진합니다.
◇ 수소 기술 역량 강화…"수소 사회 조기 전환"
현대차는 수소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에너지 모빌라이저' 구상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미래 에너지 패러다임이 수소로 전환되는 시기에 준비된 에너지 사업자로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구상입니다.
HMGMA에 친환경 물류체계를 올해 말까지 도입하고, HMGMA를 중심으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트램, 선박, 경비행기, 발전기, 중장비 등 다양한 분야로 연료전지 시스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압니다.
오늘 온라인으로 중계된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는 장 사장과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 글로벌 전략 오피스 본부장인 김흥수 부사장,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장 켄 라미레즈 부사장,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 김수형 기자 / kim.soohyung@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