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의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일요일인 오늘(4일)에도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들에 환불을 촉구하는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 사진=연합뉴스 |
'티몬 피해자 모임' 10여명은 체감온도가 35도까지 오른 이날 정오쯤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건물 앞에서 1시간 가량 1인 릴레이 '우산 시위'에 나섰습니다.
이들은 이 건물에 입주한 한국정보통신을 비롯한 PG사와 카드사들에 "즉각 환불하라"고 요구했습니다.
34살 김 모씨는 "한국정보통신으로 결제된 여행상품은 하나도 취소가 되지 않은 상태로 알고 있다"며 "소비자가 잘못한 것은 아니지 않나. 카드사와 PG사 간 계약 문제인데 왜 고객이 처리해야 하는지 불만"이라고 말했습니다.
남편과 북유럽에 갈 예정이었다는 60살 임 모씨는 "환갑을 맞이해 아이들이 큰마음 먹고 급여를 모아 해준 것이라 더 마음이 찢어질 듯 아프다"며 눈물을 글썽였습니다.
임씨는 "카드사에 (거래) 취소가 안 되면 납부라도 유예해달라고 했는데 계속 안 된다고 했다"며 "통장에 잔액이 빠져나가지 않게 했더니 며칠 전에는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다, 카드 거래가 중지된다'고 문자가 왔다"고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이어 "관련 법에도 고객의 이의제기가 있으면 카드사에서 (금액을) 청구할 수 없다고 하는데 법에 따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이날 참가자들은 '시간 끌기 그만하고 즉각 취소하라' 등이 적힌 우산을 들고 한 명씩 릴레이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함께 든 피켓에는 '한국정보통신은 소비자에게 환불하라', '카드사 X PG사 떠넘기기 STOP(중지) 즉각 환불하라!' 등 문구가 적혔습니다.
이들은 어제(3일) 낸 호소문을 통해서도 "피해자들은 티몬이라는 다수의 고객이 이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를 사용해 결제한 것일 뿐"이라며 "수년간 믿고 결제해왔던 카드사가 전자상거래법, 여신전문금융업법 등을 깡그리 무시하고 다수의 피해자가 시간을 쪼개가며 넣는 민원에 이렇다 할 답변도 없이 외면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 2일 서울회생법원
법원에 따르면 현재 채권자 수는 티몬 4만7천여명, 위메프는 6만3천여명으로 11만명에 달합니다.
[오지예 기자/calling@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