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뉴저지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의 유나이티드 항공 여객기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
현지시간 19일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장애가 발생해 전세계 곳곳에서 정보기술(IT) 대란이 벌어졌다고 로이터, A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인도, 호주 등에서 항공기 운항이 멈춰서고 통신, 방송, 금융 서비스에 차질이 속출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주요 항공사의 이륙 중단과 체크인 지연이 속출했습니다. 미 저가 항공사 프런티어 항공과 선컨트리 항공 등은 노선 운항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얼리전트 항공도 예약 및 체크인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호주에서는 항공편이 결항되고 주요 방송사와 이동통신사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영국에선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공항의 체크인 기능이 마비되고 현지 방송사 스카이뉴스가 방송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독일 베를린 공항에서 체크인이 지연된 것을 포함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스키폴 공항, 스페인 전역의 공항도 '사이버 장애'의 영향을 받는 등 유럽에서도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MS는 이와 관련해 "서비스상 문제를 조치 중"이라면서 "'MS 365 앱'과 관련된 영향을 해결 중"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MS 365'는 오피스, 윈도, 보안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이날 대란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 원인 중 하나로 미 사이버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와 관련성이 지목됐다고 AP는 전했습니다. 이 업체 측은 "관련된 윈도 고장 보고를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