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빈도 낮지만 빈도나 사고 심도 높아"
↑ 고령운전자(CG)./ 사진=연합뉴스 |
최근 고령 운전자 관리제도 개선 논의가 지속되는 가운데 작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사고율이 65세 미만 운전자보다 13%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7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작년 보험에 가입된 주피보험자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의 계약 건수는 258만6천338건, 사고 건수는 11만8천287건으로 사고율은 4.57%였습니다.
반면 65세 미만 운전자의 사고율은 4.04%(계약 건수 1천828만7천65건, 사고 건수 73만9천902건)였습니다. 65세 이상 운전자 사고율은 65세 미만의 1.13배 수준인 셈입니다.
또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는 사고 심도를 나타내는 사고 피해자의 중상 비율도 더 높았습니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의 피해자(31만532명) 중 중상자와 사망자를 합친 비율은 8.72%에 달했습니다.
65세 미만 운전자가 낸 사고의 피해자(145만1천78명) 중 부상등급 1∼11급의 중상자와 사망자를 합친 비율은 7.67%였습니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는 피해자 수도 더 많았습니다.
65세 미만 운전자가 낸 사고에서 평균 피해자 수는 1.96명이었고, 65세 이상 운전자 사고 평균 피해자 수는 2.63명이었습니다.
고령 운전자의 사고 빈도와 심도가 더 높게 나타남에 따라 보험사의 손해율 역시 고령 운전자가 더 높았습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받은 보험료 중 사고가 생겨 피해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뜻합니다.
작년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에 대한 손해율은 80.2%로, 65세 미만 운전자(76.3%)에 비해 4%포인트(p) 가까이 높았습니다.
65세 이상 운전자의 평균 사고가액(손해액/사고건수)은 481만2천659원, 65세 미만 운전자의 평균 사고가액은 446만6천566원이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고령자는 운행 빈도 자체가 40∼50대보다 낮은데도 사고 빈도나 사고 심도가 높게 나타
앞서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70세 이상 고령 운전자부터 교통사고 위험도가 뚜렷이 증가하고, 80세 이상부터는 사고 위험도가 더 가파르게 높아진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김가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gghh7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