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물류 진입 초읽기"
CJ대한통운이 택배상품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기술을 시범 도입합니다.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와 협력해 자율주행 트럭을 활용한 택배 간선 차량 운행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 택배상품 간선 차량 / 사진 = CJ대한통운 |
이에 따라 실제 택배상품을 실은 11톤 대형트럭이 CJ대한통운 인천장치장센터에서 옥천허브터미널까지 218km의 간선노선을 주 6회 운행하고, 3월 말부터 약 1년간 진행되는 시범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완성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라고 CJ대한통운은 소개했습니다.
인천~옥천 간선노선은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를 차례로 통과하며, 고속도로 비중이 운행거리의 약 93%를 차지합니다.
해당 구간을 운행하는 자율주행 트럭은 도심 구간은 수동으로 주행하고 고속도로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전환되며, 운전자는 비상상황에 대비해 탑승해 필요시 수동 주행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관제시스템 화면/ 사진 = 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은 수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단계별 자율주행 성능 검증을 마쳤다며, 자율주행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의 업무강도는 낮추고 안전성은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율주행 적용 노선과 투입 차량을 단계별로 확대하고 항만 내 무인 셔틀, 터미널 도크 무인 접안 등 자율주행 기반의 물류자동화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마스오토와의 협업으로 한층 고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물류 현장에 자동화 기술을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주영 기자 jaljalaram@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