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이어져 저렴한 구성 선물세트 나와"
"가공식품 대신 더 좋은 선물" 해석 분분
↑ 당근마켓 로고 / 사진=당근마켓 |
명절을 앞두고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에서 집계하는 인기 검색어에서 '스팸'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0일) 중고거래 커뮤니티 당근에 따르면 설 연휴를 앞두고 지난 3~7일 인기 검색어에서 스팸은 15위 안에 들지 못했습니다.
'선물세트' 4위, '한복' 6위 등 명절과 관련된 품목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으나 스팸은 상위권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스팸은 지난해 설 연휴 직전(1월 18~20일) 4위, 추석 연휴 직전(9월 25~27일) 7위로 인기 검색어 상위에 올랐던 바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물품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명절이 되면 선물로 들어온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거나 사들이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져 인기 검색어 리스트에 반영됩니다.
↑ 중고거래 / 사진=당근마켓 캡처, 연합뉴스 |
스팸은 신선식품에 비해 보관이 쉽고 비교적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는 품목이어서 대표적 명절선물로 꼽혀왔습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선물세트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스팸이 사람들의 관심사에서 많이 멀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불황이 계속 이어져 소득도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설 명절 선물에까지 '돈을 아껴야 한다'는 상황이 나타난 것"이라며 "저렴한 구성의 선물세트가 나오고 있으니 소비자들이 굳이 스팸을 고
건강에 더 좋은 선물을 찾는 추세가 반영된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선물에도 트렌드가 있는데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의 인기가 떨어져서 스팸의 인기가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