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높은 160번 첫 노선 전망…7월 시범운행지구 지정완료 목표
↑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운행 모습 가상도 / 사진 = 연합뉴스 |
서울시가 새벽 시간대 근로자의 대중교통 편의를 돕기 위해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를 올 하반기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연말 정식 운행할 예정인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시가 보유한 자율주행 성과와 배차·노선 관리 등 수준 높은 버스 서비스 등 정책 노하우를 결합한 신규 대중교통 서비스입니다.
앞서 시는 지난달 4일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선보이며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이라는 성과를 낸 바 있습니다. 이 버스는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구간을 운행하며 교통 편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서민 중심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약자 동행 교통정책에 발맞춰 소외 계층까지 모든 시민이 대중교통 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습니다.
또 서울 부도심에서 주요 업무 지구인 강남, 여의도 등을 오가는 노선은 미화원, 경비원 등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수요가 높습니다.
오전 4시 이전인 새벽 첫차부터 탑승 수요가 있으나 해당 시간대 운전기사 수급이 쉽지 않아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시는 새벽 근로자의 출근길 혼잡 완화를 위해 하반기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운행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벽동행버스는 현재 시내버스 정식 첫차 운행 시간(오전 3시 50분∼4시)보다 빠른 오전 3시 30분께 운행할 예정입니다.
첫 차가 약 30분 빨라지는 효과가 있어 새벽 출근길 불편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운행 노선은 첫차 혼잡이 심하고, 자율주행버스 운행 안전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운행 예상 노선 / 사진 = 연합뉴스 |
이에 우선적으로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 구간(편도 기준 25.7㎞)을 운행하는 160번 버스가 첫 노선으로 예상됩니다.
160번 노선은 새벽 첫 차의 최대 재차(在車) 인원이 50명을 넘어 새벽 버스 중 혼잡이 심한 편이기 때문에, 노선 안전성 및 자율차 운행 여건 등도 고려한 결과라는 것이 시의 설명입니다.
시는 앞으로 교통신호 개방 등 필수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토부와 협의해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7월까지 마무리하고 승객 탑승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후 또 다른 새벽 혼잡 노선인 146·148번(상계∼강남·서초) 노선으로 운행을 확대하고, 점진적으로 자율주행 상용화와 연계해 혼잡 노선에 자율주행버스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는 최근 높은 수요로 증차 요청이 있었던 8146번 버스도 운행개시 1주년을 맞아 다음 달 안으로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가장 먼저 도시의 새벽을 여는 서민의 애환에 공감하는 만큼 올해도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실현하겠다"며 "시가 보유한 우수한 정책 노하우를 집약해 사회적 약자의 생활 편의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승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iuoooy3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