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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오는 2027년까지 지하철 4·7·9호선에 전동차 8편성을 추가 증차합니다.
추가 투입이 완료되면 출퇴근길 열차 내 혼잡도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26일) 시는 현재 노선별 혼잡도와 추가 투입 시 예상되는 개선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4호선 3편성, 7호선 1편성, 9호선 4편성 증차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열차 혼잡도는 열차 탑승 기준 인원 대비 실제 탑승 인원 비율, 편성은 여러 대가 연결된 철도 차량을 운용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각 노선별 혼잡도는 지난해 기준 9호선은 194.8%, 4호선은 185.5%, 7호선은 160.6%에 달하고 있습니다.
시는 2024∼2027년 4년간 사업비 1024억 원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 256억 원의 국비를 요청했고 국회와 정부를 꾸준히 설득한 끝에 해당 금액을 모두 확보했습니다.
시는 지하철 건설 또는 노후 전동차 교체가 아니라 운영 중인 노선에 대한 전동차 증차로는 처음 이룬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전동차 8편성이 추가 투입되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는 150% 수준으로 크게 낮아질 전망입니다.
세부적으로 9호선 혼잡도는 159%, 4호선은 148%, 7호선은 147%로 지금보다 8~20% 정도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9호선의 경우 내년 2월까지 신규 추가되는 전동차 8편성을 포함해 예측한 수치입니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그동안 서울시는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혼잡도 완화 대책을 수립·시행해 왔다"며 "국비 확보를 통해 4·7·9호선의 혼잡도를 150% 수준으로 낮춰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장나영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angnayoungn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