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푸드 모방 사례 / 사진 = 연합뉴스 캡처 |
브랜드명과 포장지 등에 한글을 넣어 판매되는 중국산 짝퉁 K푸드 판매를 막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은 오늘(10일) 중국업체들이 K푸드를 대놓고 베끼고 있다며 과거에는 한국 업체명과 제품명을 위조한 제품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한글을 넣어 한국 제품과 혼동하게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중국의 '사나이' 브랜드가 있습니다. 한글로 '사나이'라고 적힌 브랜드를 만들어, 불닭볶음면, 하얀설탕, 쇠고기다시다 등을 베껴 판매했습니다.
중국업체의 '마라화계면'의 경우 검은색 포장지에 닭을 형상화한 캐릭터가 불을 뿜는 그림까지 불닭볶음면과 똑같이 복제했습니다.
이 의원은 K푸드 수출액이 2020년 98억6천880만달러, 2021년 113억7천370만달러, 지난해 119억6천230만달러로 꾸준히 늘면서 짝퉁 식품도 확산하고
그는 식품산업을 총괄하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복제품 근절과 한국 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해외 지식재산권 보호, 위·모조품 조사·단속 활동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최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efavoriteo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