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경기도 제공 |
남성 구직자는 다리를 벌리고, 여성 구직자는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는 캐릭터를 사용한 정책 홍보물에 경기도가 '성차별' 문제점을 지적하며 성중립적 캐릭터 사용을 권고했습니다.
경기도는 ‘양성평등 홍보물 제작 사전 컨설팅’을 통해 지난 2년간 총 425건을 조정했다고 어제(4일) 밝혔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이 컨설팅은 정책홍보물 발간 전 성인지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성차별적 표현 논란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사업 담당자가 홍보물 제작 단계에서 1차 전문가 확인 단계를 거친 후 2차 개선의견 이행 여부를 확인받는 절차를 거쳐 홍보물을 배포하는 방식입니다.
경기도는 복수의 소셜미디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유돼 확산성이 매우 높은 도 산하 공공기관 홍보물에 대해서는 성인지 컨설팅 수행 및 반영 여부를 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는 이와 함께 각종 홍보물·책자·동영상 등 도에서 제작
도 관계자는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정책 홍보물을 제작할 때 성인지감수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다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azeen9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