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미 인플루언서 김수진씨 / 사진=연합뉴스 |
한국의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 멕시코행을 택한 20대 한국 여성이 불과 수년 만에 팔로워 2400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됐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시간) 멕시코에 거주하는 김수진(32) 씨가 틱톡 스타로 성장한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현재 김씨는 한국어 단어인 '친구'와 스페인어 '아미가'(친구의 여성형)를 합친 'Chinguamiga'라는 이름으로 틱톡과 유튜브에 계정을 운영 중입니다.
틱톡 팔로워는 2천400만 명, 유튜브 구독자도 8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서울에서 자랐고, 한국 대학을 졸업한 김씨가 멕시코로 건너간 것은 20대 후반이었던 지난 2018년입니다.
한국의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는 스트레스에서 탈출하고 싶었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대학 졸업 후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었던 그는 "죽고 싶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김씨는 과거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마친 뒤 남미를 여행했던 것을 계기로 멕시코를 정착지로 선택했습니다.
김씨가 처음부터 멕시코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한 것은 아닙니다.
그는 멕시코 현지 한국 대기업에서 일을 하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플루언서라는 길을 걷게 됐습니다.
그는 현지인을 상대로 한국어 강좌를 하기로 결심한 뒤 유튜브에 3분 분량의 한국어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처음에는 반응이 시큰둥했지만,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한국 문화 관련 영상을 올리자 점차 반응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김씨는 한국 드라마나 K-팝 가사, 패션, 문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설명 등 중남미인들의 관심을 반영한 동영상들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그의 팔로워는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스스로 재정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누리게 됐다고 표현할 정도로
다만 김씨는 '대기업에서 일하고, 30대가 되면 가정을 이뤄야 성공'이라는 한국 부모 세대의 기준으로 보면 자신의 삶은 성공이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해 부모님을 만났다는 김씨는 "엄마는 아직도 나에 대해 만족보다는 걱정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정다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azeen9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