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제시안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해 3월 두 설계전문업체가 만들었습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두 회사의 홈페이지가 접속자 폭주로 마비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2018년 양평군이 만든 기본계획에도 이 대안이 포함됐었다는 사실도 파악됐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강하IC를 거쳐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대안을 만든 한 업체의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일일전송량 초과로 차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 업체와 또 다른 업체 한 곳은 두 달간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 지난해 5월 강상면 종점 대안을 국토부에 보고했습니다.
▶ 인터뷰(☎) : 해당 업체 관계자
- "보안각서를 쓰고 계약을 해서 업무를 진행하는 거지 않습니까? 우리가 무슨 얘기를 할 수가 없어요. 혹시 궁금하신 것들이 있으면 국토부를 통해서 물어봐 주시고요."
이 업체는 오는 13일 대안노선을 제시한 이유와 관련해 양평에서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안 노선은 2018년 양평군이 만든 양평군 발전 로드맵에도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양평군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가 취임하기 전인 2018년 2월 '2030 기본계획'을 만들었는데,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마지막 지점이 강상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민의힘 소속 현 군수로 바뀐 이후 강상면 종점 대안이 등장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주장과는 배치되는 대목입니다.
▶ 인터뷰(☎) : 양평군 관계자
- "2월에 그걸 공개했으니까 그럼 그전에부터 이미 논의가 됐다는 얘기죠. 2018년 2월이면 2017년도부터도 하여튼 그게 용역을 줬든 그렇게 해서 그 자료가 나왔을 거란 말이죠."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이 정치쟁점으로 변질되면서 도로 건설의 목적인 교통혼잡 해소와 양평주민의 이익이라는 대전제는 가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 배완호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