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승객, 비상통화장치 통해 민원 요구해⋯고객센터나 '또타지하철' 앱 이용 권고
↑ 사진=연합뉴스 |
낮 기온 33도 이상의 무더위가 지속되며 서울 지하철 냉난방 관련 민원이 작년에 비해 60%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어제(6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1~5월 사이 고객센터로 접수된 민원 중 냉난방 관련은 총 25만 4965건으로 전년 동기(15만 9457건) 대비 59.9% 증가했습니다.
민원 분포는 낮 기온이 본격적으로 올라가기 시작한 4월 이후에 집중됐습니다.
해당 기간 '덥다'는 민원은 13만 9천 947건에서 22만 4천 231건으로 60.2%, '춥다'는 민원은 1만 6천 608건에서 2만 7천 429건으로 65.2% 각각 늘었습니다.
공사는 같은 열차 안에서 '덥다'는 민원과 '춥다'는 민원이 동시에 들어오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습니다.
공사는 "서울 지하철은 여름철 24∼26도, 겨울철 18∼20도로 정해진 지하철 실내온도 기준을 따른다"라며 "기온이 상승하거나 덥다는 민원이 증가할 때는 송풍기 탄력 가동, 혼잡구간 전 냉방 등 쾌적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또 "일부 승객들이 비상통화장치를 통해 온도조절을 요구하는데 이런 경우 승무원이 현장을 확인해야 해 운행이 상당 시간 지연될 수 있다"라며 "비상통화장치는 응급환자 발생 등 비상 상황 시 사용되므로 냉난방 민원은 고객센터나 '또타지하철' 앱으로 해달라"라고 당부했습니다.
공사에 따르면 주로 객실 양쪽 끝이 온도가 낮기 때문에 더위를 느끼는 승객은 객실 양쪽 끝으로, 추위를 느끼는 승객은 객실 중앙(약냉방석)이나 약냉방 칸으로 이동하는 편이 좋습니다.
1·3·4호선은 4번째·7번째 칸, 5·6·7호선은 4번째·5번째 칸, 8호선은 3번째·4번째 칸이 약냉방 칸입니다. 2호선은 혼잡도가 높아 약냉방 칸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위를 많이 타는 승객은 '또타지하철' 또는 T맵 앱의 혼잡도 예보 기능을 활용해 승객이 적은 칸으로 이동하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공사는 덧붙였습니다.
공사는 '1∼8호선 노
2·3호선은 모두 새 전동차로 교체됐고 올해는 4·5·7호선에 새 객차를 도입 중입니다.
공사는 다른 노선 전동차도 차례로 바꿀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승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eungjilee@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