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에서도 반응 엇갈려…교총은 尹 옹호, 전교조는 비판
↑ 6월 모의평가 보는 수험생들 / 사진=연합뉴스 |
2024학년도 수능을 5개월 앞둔 시점에서 윤 대통령이 수능 출제 방향에 대해 당부하자, 교육계에서는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연달아 나오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 학교 수업을 벗어난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발언이 금세 ‘물수능’ 논란으로 번지자, 16일 대통령실은 서면 브리핑에서 "쉬운 수능, 어려운 수능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라며 대통령 발언을 "공정한 변별력은 모든 시험의 본질"로 다시 고쳐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변별력은 갖추되 학교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하고,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말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잦아들지 않고 있습니다.
대수능을 5개월 앞두고 대통령이 출제 방향에 대해 당부하는 전례 없는 상황이 벌어지자, 수험생과 학부모, 입시 관계자 등은 "도대체 문제를 어떻게 내겠다는 거냐", "부연 설명이 더 혼란을 자초한다"며 연이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수능 직전에 (대통령이) 시험문제 좌지우지하고 하는 거냐?", "수능 난이도와 사교육비 지출은 상관관계가 없다는 통계 못 봤나?" 등 여러 의견이 올라왔습니다.
교원단체에서도 윤 대통령이 옳다는 의견과 지나친 개입이라는 지적이 상반되게 나오고 있습니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대변인은 어제(16일)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방향성은 맞고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만, 조 대변인은 "대입 제도는 어떤 쪽으로 바꾸든 변화의 파장이 크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피해자가 없어지려면 옳은 방향이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장 교원 및 입시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이형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행정기관에도 기존에 해왔던 질서나 시스템, 절차 등이 있는데 왕 노릇 하듯 말 한마디로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통령의 역할이 아니다"라며 현 상황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 입시를 담당하던 국장을 임명 6개월 만에 대기 발령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윤 대통령이 '공정한 수능'을
교육부는 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감사해 모의 평가와 수능 문제 출제에 대한 대통령의 지시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uliet3122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