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The Sun |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곰팡이가 핀 식품을 버리거나 돈을 낭비하는 대신 곰팡이를 잘라내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곰팡이가 펴도 먹을 수 있는 식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만약 핀 상태를 섭취하더라도 문제가 없을까요?
식품에 피는 곰팡이는 '식품 곰팡이' 라는 이름을 가진 미세한 곰팡이입니다.
이 곰팡이는 포자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여 번식하며, 포자가 부패하기 시작한 음식에 떨어지면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데, 이때 먹게 된다면 매우 아플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식품 안전 전문가에 따르면 곰팡이가 핀 식품을 잘라내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곰팡이가 핀 식품은 먹어도 안전할까요?
지난 달 21일(현지시간) 해외 매체 더 선은 곰팡이가 펴도 먹을 수 있는 음식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잼
잼에서 곰팡이를 떼어내고 그 밑에 있는 것은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잼에 곰팡이가 두껍게 피었다면 음식물 쓰레기통에 바로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단단한 과일과 채소
성질이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는 곰팡이 부분만 썰어내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단, 오염을 대비해 곰팡이에 칼을 넣지 말라고 전문가는 말했습니다.
3. 단단한 치즈
체다 치즈와 같은 마른 치즈는 곰팡이가 번식하는 데 필요한 습한 조건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에 잘 견딥니다.
곰팡이 전문가인 패트릭 히키 박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단단한 치즈에서 5mm보다 작은 곰팡이 군집을 발견하면 먹기 전에 모든 면을 최소 10mm 이상 떼어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4. 살라미와 같은 단단한 소시지류
표면에 곰팡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나 곰팡이가 많이 핀 식료품은 바로 폐기 처리하는 것이 가장 옳고 쉬운 방법이지만, 이처럼 곰팡이가 피었다고해서 완전히 섭취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주의하여 먹는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서예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lanastasia776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