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티첼리 비너스' 홍보 캠페인도 혹평·세금 낭비 지적
↑ /사진=연합뉴스 |
이탈리아 관광부가 전 세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만든 홍보 영상 중 일부가 실제로는 슬로베니아에서 촬영된 사실이 들통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분 52초 분량의 홍보 영상에는 한 무리의 젊은 남녀가 햇살이 내리쬐는 마당에서 와인을 마시며 웃고 있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전형적인 이탈리아의 풍경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인접국인 슬로베니아의 코타르 지역에서 찍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촬영지·촬영 소품·연출자까지, 가장 이탈리아다워야 할 영상에 이탈리아적인 요소는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꼬집었습니다.
여기에 홍보 대사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인플루언서로 재탄생된 '보티첼리의 비너스'를 발탁하고, 홍보 캠페인에 900만 유로(약 132억원)가 쓰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너스가 가상 인플루언서가 돼 미니스커트와 청재킷 등 현대적인 의상을 입고 이탈리아의 주요 관광명소를 누비며 셀피를 찍고 피자를 먹는 등의 모습을 SNS에 올려 이탈리아를 홍보하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이러한 홍보 방식을 두고 '촌스럽다', '창피하다', '진부하다' 등 혹평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누구나 아는 관광 명소를 배경으로 한 데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음식인 피자를 먹는 장면까지 등장하자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것입니다.
한편 이번 홍보 캠페인에 900만 유로(약 132억 원)가 쓰였다는
[양서정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1023ashle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