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툰 '사내맞선'(오른쪽)과 드라마 '사내맞선'(왼쪽) / 사진=카카오페이지, SBS 홈페이지 |
일본인들이 한국의 웹툰과 웹소설 플랫폼 등에 약 3조 원 넘는 돈을 썼다는 집계가 나왔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일본 소비자가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픽코마가 운영하는 '픽코마(ピッコマ)'에 약 22억 5000만 달러(약 2조 9670억 원)를 지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4512억) 대비 13.7% 증가한 규모입니다.
일본 시장 내 모든 앱을 통틀어 픽코마는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5개 중 4개는 모두 일본 유명 모바일 게임이었고, 게임이 아닌 어플 중에선 픽코마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 4월 일본에서 발매한 픽코마는 현재 일본 만화 앱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출이 증가한 이유로는 팬들이 한국 인기 드라마들의 원작 웹툰과 웹소설을 보기 위해 픽코마로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지난해 전 세
아울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IP를 보유한 '이태원 클라쓰' 역시 한국 드라마가 흥행을 거두면서 원작 웹툰을 서비스하는 픽코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오서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yoo98@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