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948건 대비 233.4% 증가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
12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최근 3년 동안 국민 신문고 및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예비군 훈련 관련 민원은 총 2만 284건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지난해 접수된 예비군 훈련 민원은 6,495건으로, 1,948건이었던 전년 대비 233.4%나 증가했습니다. 4~5월 중에는 예비군 훈련 민원이 34.8%로 연중 가장 많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그동안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했던 예비군 소집훈련이 재개됐음에도 훈련 급식 품질 등 그동안 불만이 제기됐던 사항은 개선되지 않은 탓으로 보입니다.
주요 민원사항을 보면 '주소지 뿐만 아니라 가까운 실거주지에서도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 요구', '훈련 참석에 따른 교통문제 이의제기', '훈련 때 제공되는 급식에 대한 품질 불만',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일요일에도 훈련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거나 자녀를 혼자 키우는 남자는 동원훈련 자체가 어렵다는 불만' 등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예비군은 "점심식사 도시락을 신청해 받았는데 심각하고 처참했다"며 "초등학생 급식수준도 안 되는 양과 메뉴 구성에 예비군 대원 대다수가 절반도 안 먹고 버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식사와 관련해선 "생닭 먹는 느낌이었다", "떡은 치아가 상할 정도로 딱딱했다" 등 다수의 민원이 제기됐습니다.
또 "동원예비군 부대까지 당일 대중교통으로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자차로 이동해도 최소 3시간 이상 걸리는 장
권익위는 예비군 훈련 개선요구, 훈련급식 품질불만 등으로 민원발생이 예상된다며 민원 예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