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보유, 다수 수상 등 각 분야 최고 기술 보유
전라남도는 도내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 기술을 보유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유철종 과장과 담양 송명목공예 김진용 대표를 '전라남도 명장'으로 선정했습니다.
'전라남도 명장'은 도내 기술인의 위상을 높이고 숙련기술의 발전과 전수를 위해 2020년 조례를 제정한 이래 기계설계, 선박설계, 전기, 식품가공, 제과·제빵 등 38개 분야의 92개 직종에서 연간 5명 이내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 9월까지 후보자 접수를 마치고,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및 면접심사를 실시한 후, 명장 심의위원회를 거쳐 2명을 선정했습니다.
↑ 기술 명장에 선정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유철종 과장 / 사진=전남도청 제공 |
금속재료 제조 분야에 선정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유철종 과장은 제강 분야 31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금속제련기술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탄소강의 정련방법 등 단독특허 16건 외 다수의 특허 등록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허받은 더블 슬래그 조업기술 구축, 설비 공정 개선을 기반으로 제품 제작시간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포스코 광양제철소 제강공장 기술력 향상과 비용 절감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도내 학교 진로지도, 특강, 기술 강의 및 다수의 봉사활동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 기술 명장에 선정된 담양 송명목공예 김진용 대표 / 사진=전남도청 제공 |
목칠 공예 분야에 선정된 담양 송명목공예 김진용 대표는 가구․비품 등 목공예품 제작을 주업무로 하는 21년 경력자입니다. 2021년 고용노동부 우수 숙련기술자에 선정됐고,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도 갖추고 있습니다. 2건의 단독특허 등록, 6건의 디자인등록 등의 실적이 있습니다.
대표 실적으로 국내 최초로 보이차 서랍장을 개발해 디자인등록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특허받은 환기 가능 밀폐형 덮개로 여러 차향이 섞이지 않게 만들어 공방의 주력 제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 김진용 씨가 제작한 보이차용 서랍장 / 사진=전남도청 제공 |
또한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가구 제작․수리 재능기부 봉사
전남도 명장으로 선정되면 명장 칭호와 함께 증서와 현판이 수여되며 연 100만 원씩 5년간 총 500만 원이 기술장려금으로 지원됩니다. 또한 대한민국 명장에 도전 시 지역 명장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치훈 기자 pressjeong@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