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추도식이 오늘 열렸습니다.
추도식이 시작된 오전 10시부터 3분간 중국 전역이 사실상 멈춰 섰습니다.
베이징 윤석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기자 】
장쩌민 전 주석의 추도식이 시작되자 중국 전역에선 3분간 방공 경보가 울리고, 지나가던 차량까지 멈춰 서서 경적을 울렸습니다.
14억 중국인이 일제히 묵념에 동참했고, 금융거래도 일시 중단됐습니다.
▶ 인터뷰 :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 "장쩌민 전 주석은 조국독립과 인민해방, 조국번영, 인민행복을 위하여 한평생을 힘써 투쟁했습니다."
오늘 하루 중국에서는 놀이공원과 게임서비스가 중단됐고, TV에서도 오락방송을 볼 수 없었습니다.
이에 앞서 어제는 바바오산 혁명공원에서 장 전 주석의 화장식이 진행됐습니다.
소강상태를 보이는 '백지 시위'는 추도식을 계기로 다시 확산할 거라는 말도 나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빠르게 '위드 코로나'로 가게 되면 시위 재개 동력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더 우세합니다.
실제로 가장 방역이 엄격했던 수도 베이징시도 오늘부터 식당과 영화관, 쇼핑몰, 실내운동시설 영업을 재개했습니다.
▶ 인터뷰 : 뤼 / 베이징시 시민
- "조직적인 스포츠 활동을 포함해 많은 사람의 건강한 생활을 고려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한 체력을 기르는 것이 기본적인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 사흘에 한 번 받아야 했던 PCR 검사도 외출하지 않는다면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준봉쇄가 풀린 겁니다.
▶ 스탠딩 : 윤석정 / 특파원 (베이징)
- "중국 방역 당국은 이르면 내일 추가 완화 조치를 포함한 세부 방역 지침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베이징에서 MBN뉴스 윤석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