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수송량, 평년 대비 약 62% 회복
↑ 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에 파업 중인 유조차가 주차되어 있다. / 사진=연합뉴스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파업이 10일째 이어지고 있지만 시멘트와 컨테이너의 물동량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3일 오전 10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 밤 시간대(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82%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밤 시간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시멘트 화물 기사를 대상으로 한 업무개시명령 발동 전인 지난달 28일 21%까지 떨어졌지만, 업무개시명령 이후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출입량 규모가 가장 큰 부산항의 경우 밤 시간대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97%까지 상승하며 정상화됐습니다.
다만 광양항은 반출입량이 지난달 25일 이후 평시 대비 0~3%에 머무르며 피해가 심각한 상태입니다.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광양항의 반출입량은 4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에 그쳤습니다.
시멘트 수송량은 업무개시명령과 차량 적재 중량 상향으로 전날 평년 대비 62% 수준으로 회복했습니다.
국토부가 전날부터 총 412대의 시멘트 수송용 차량에 대해 과적 차량 임시 통행을 허가해 기존 최대 적재 중량이 시멘트 26t인 차량은 30t까지 적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나 정유업계는 총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오후 2시
서울이 31곳으로 가장 많고, 경기 15곳, 강원 10곳, 충남 9곳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정부는 유조차(탱크로리)로의 업무개시명령 확대까지 검토 중이며, 상황이 더 심각해질 경우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 계획입니다.
[오서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yoo98@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