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당일 이태원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게 예상됐는데도 관할 용산구청이 왜 사전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을까 하는 지적이 일고 있죠.
사고가 난 골목길 바로 옆에 있는 실시간 CCTV도 구청이 관리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게다가 이태원역 지하철 무정차 통과를 놓고는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간에 말이 다릅니다.
이어서 정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용산구청이 닷새 동안 이태원에 투입한 직원은 150여 명.
하루 30명꼴로 그나마도 코로나19 방역과 청소, 주정차 단속 등이 주요 임무였습니다.
3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없는 핼러윈데이로 대규모 인파가 몰려들게 뻔했지만, 대책 회의부터 삐걱댔습니다.
구청장이 경찰·소방 관계자 등과 함께 민관 합동 회의를 열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부구청장이 주재했고 11개 부서장이 참석했습니다.
▶ 스탠딩 : 정주영 / 기자
- "용산구는 올해 핼러윈데이 대책 회의에서 대규모 인파를 분산할 대책은 제대로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사망자가 속출한 골목길 바로 옆 CCTV가 24시간 실시간 영상을 촬영하지만 사고 당일 무섭게 늘어나는 인파를 눈여겨본 직원은 없었습니다.
▶ 인터뷰(☎) : 서울 용산구청 관계자
- "주차 단속용으로만 하기 때문에. 상시 녹화는 되고 있지만, 그거를 근무하는 직원들이 계속해서 지켜보는 건 아니거든요."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간에 유기적인 협조 부분은 오히려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용산경찰서는 인파가 많이 몰린 밤 9시 38분 서울교통공사에 이태원역 무정차 통과를 요청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사고가 난 뒤인 밤 11시 11분 무정차 요청이 들어왔고 원활한 귀가를 위해 지하철을 정상운행했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이번 참사가 종합적인 관리 체계의 부재 때문이라고 진단합니다.
▶ 인터뷰(☎) : 손원배 / 초당대 소방행정학과 교수
- "소방, 경찰, 지자체, 구청 등의 예방적인 선행적인 행정체계가 미흡하고. 어떻게 보면 행정체계의 붕괴에 의해서 이번 사고가 발생한…."
사고 위험을 낮출 방안을 미리 촘촘하게 마련했다면 어땠을지 아쉬움이 남는 대목입니다.
MBN뉴스 정주영입니다. [jaljalaram@mbn.co.kr]
영상취재 : 이권열 기자
영상편집 : 오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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