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다음달 30일까지 신청 접수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가족이 신청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신청자는 엄마, 아빠, 남편, 아내, 딸, 아들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해 클로바더빙 앱에서 보이스메이커를 통해 11개의 샘플 문장을 녹음한 뒤, 사연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샘플 문장에는 '요새 일이 많이 바쁘다면서 저녁은 먹었니?(엄마)' '아빠는 멋지게 성장한 네 모습이 자랑스러워(아빠)' '생각해봤는데, 당신과 결혼하길 잘한 것 같아(남편/아내)' '제가 앞으로 두 분 더 행복하게 해드릴게요(딸/아들)' 등이 있다.
향후 네이버는 사연을 기반으로 신청자 중 100명을 선정해 2차 녹음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2월께 별도의 콘텐츠 페이지에서 100종의 AI 보이스를 공개하고, 클로바더빙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클로바더빙을 통해 원하는 문장을 가족의 목소리로 자유롭게 들을 수 있게 된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19년 짧은 녹음만으로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만들 수 있는 AI 음성합성 기술 'NES(Natural End-to-end Speech Synthesis System)'를 개발, 이를 바탕으로 2020년 초 초 TTS(Text-to-speech·문자음성변환) 서비스 '클로바더빙'을 선보인 바 있다. 클로바더빙은 원격수업,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널리
김재민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아바타 책임리더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의 우수한 음성합성 기술을 따뜻하게 알리고, 더 많은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클로바더빙에 담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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