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13일부터 밤 8시22분에 코엑스 K팝스퀘어 전광판에서 상영되는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영웅`. [사진 제공 = CJ CGV] |
백마를 타고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을 든 채 스페인의 지평선과 하늘을 바라보는 아브라모비치의 모습을 흑백으로 담은 30초 분량의 영상에는 작가의 '영웅(Hero)' 선언문이 함께 흘러나온다. "영웅은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영웅은 우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영웅은 우주다."
백마를 탄 여성의 모습은 마초적인 파워 게임에 의해 갈등이 고조되는 세계를 비판하는 의미를 담았다. 작가는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지구에는 용기를 구현하고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도덕성을 지닌 부패하지 않은 영웅들이 필요합니다"라고 밝혔다.
↑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
'영웅'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유고슬라비아의 전쟁 영웅이었던 그녀의 부친을 기리며 2001년 제작된 영상 작품이었다. 이번에 NFT로 발행되는 '영웅'은 다른 곳보다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집약도가 낮다는 평가를 받는 지분증명 블록체인 '테조스(Tezos)'에서 출시된다. NFT 발행의 구체적 계획은 6월 18일 아트바젤에서 CIRCA 아트 디렉터인 조셉 오코너와의 대담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유고슬라비아 출신인 아브라모비치는 2
[김슬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