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수 대표. 사진|쇼박스 |
쇼박스가 크리에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차세대 플랫폼 활용을 통한 글로벌 시장 도약에 나선다.
쇼박스는 15일 오전 11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쇼박스 미디어데이 ‘펀 포 투모로우(FUN FOR TOMORROW)’가 열었다. 김도수 쇼박스 대표와 MCG 구분웅 의장이 참석해 국경과 플랫폼, 포맷의 제약을 넘어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김도수 대표는 “지난 5년간 업계 내에 변화가 있었다. 글로벌 OTT가 한국 시장에 진출했고 팬데믹으로 극장 시장이 어려움을 겪었다. 쇼박스도 마찬가지다. 이런 부분이 위기기도 했지만, 적극적인 변화를 취할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전부터 쇼박스는 고집스러울 만큼 영화만 하는 회사를 떠나서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투자하는 멀티 스튜디오 콘텐츠로 변모했다. 2020년에 선보인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고, 배턴을 이어서 쇼박스에서 기획하고 있는 TV 드라마와 OTT 시리즈가 40편이 된다. 올해 촬영에 돌입할 드라마가 3편이고, 내년에는 3~5편에서 쇼박스 작품을 TV와 OTT에서 꾸준히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현재 쇼박스는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판권 개발 및 확보, 기획 제작 등 각 단계에서 40여 건의 IP를 개발 중이다. 장재현 감독의 신작 ‘파묘’, 김성훈 감독의 ‘피랍’, 김태균 감독의 ‘국가의 탄생’ 등 쇼박스의 오리지널 IP를 기반으로 한 작품부터 한재림 감독의 ‘현혹’, 원신연 감독의 ‘극야’ 등 인기 원작 IP를 바탕으로 재창조할 콘텐츠들까지 다채로운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다.
대중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콘텐츠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기업 비전으로 삼아 온 쇼박스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 환경과 IT 플랫폼 기술의 발전 속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유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도수 대표는 “크리에이터들이 사각의 프레임을 넘어, 진보한 IT 기술이 구현해 낼 새로운 콘텐츠 환경에서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도록 조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크리에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 경쟁력 강화에도 쇼박스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김도수 대표-구본웅 의장 사진|쇼박스 |
쇼박스가 그리는 ‘크리에이터 중심의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은 콘텐츠 산업의 핵심인 크리에이터들과 공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메타버스를 비롯한 새로운 콘텐츠 패러다임 속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이 그 자체로 비즈니스 모델 및 콘텐츠가 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쇼박스는 크리에이터들의 아이디어를 안정적으로 발굴하고 구체화할 ‘기획 창작 집단’을 구성해 원천 IP가 ‘슈퍼 IP’로 확장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웹 3.0으로 대표되는 메타버스, NTF와도 결합될 수 있는 가치 있는 IP의 발굴에 전면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IP가 포맷과 플랫폼, 국경의 한계 없이 연결, 확장되며 새로운 콘텐츠로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전망이다.
‘슈퍼 IP’ 강화와 함께 쇼박스는 웹 3.0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플랫폼을 아우를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영역도 확대해 차세대 플랫폼 밸류체인을 확장한다. 쇼박스는 지난 4월 미국 투자회사 MCG(Maum Capital Group, 이하 MCG)와 약 14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실리콘밸리의 차세대 플랫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보유한 MCG와 함께 메타버스, NFT 등 차세대 플랫폼에 특화된 콘텐츠를 투자, 제작하는 신사업을 추진하며 글로벌 사업 범위를 공격적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다.
쇼박스는 영화의 기획 제작 투자 배급 전 분야를 아우른 콘텐츠 스튜디오다. ‘태극기 휘날리며(2004)’를 시작으로 ‘괴물(2006)’, ‘도둑들(2012)’, ‘암살(2015)’, ‘택시운전사(2017)’까지 총 다섯 편의 천만 영화를 탄생시켰다.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2012)’ ‘관상(2013)’ ‘사도(2015)’ ‘곤지암(2018)’ ‘남산의 부장들(2020)’ 등을 제작했다. 지난 2020년 방영된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일본 및 해
오는 8월 영화 ‘비상선언’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비상선언’은 사상 초유의 항공 테러로 무조건적 착륙을 선포한 비행기를 두고 벌어지는 리얼리티 항공 재난 영화다. 한재림 감독의 연출을 맡았다. 배우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김소진, 박해준 등이 출연했다.
[양소영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