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테일앤인사이트와 인포인이 지역마트의 메타버스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 두번째부터)성준경 리테일앤인사이트 대표, 정재원 인포인 대표, 김형민 인포인 부대표 [사진 제공 = 리테일앤인사이트] |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지역마트 통합 온오프라인 운영 시스템 '토마토솔루션'을 통해 지역마트 맞춤형 이커머스 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토마토솔루션 도입 마트를 대상으로 한 B2B플랫폼인 '토마토 트레이드'를 열 예정이다. 지형·공간·사물 등을 실사 3D로 제작해서 제공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인 '3D.R 솔루션'을 보유 중인 인포인은 7월 말에 실생활 연계형 메타버스 서비스인 '타운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양사는 전국 지역마트 메타버스 서비스를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타운버스에 입장한 사용자는 지역마트 채널을 통해 인근 지역마트 공간에 들어갈 수 있다. 반대로 '토마토앱'으로 쇼핑하던 고객 역시 타운버스 채널로 유입되어 메타버스 내 마트를 이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 내 지역마트를 이용하는 고객은 실제 매장과 동일하게 구현된 가상 매장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 후 카트나 장바구니에 실제 물건을 담는 등의 쇼핑 경험을 하고, 토마토로 연동된 결제 및 배송 서비스로 실제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된다. 매장 점주나 상품 공급사는 할인상품·추천상품 및 신상품 등을 3D.R 솔루션으로 제작하여 홍보 및 전시할 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 내에서 구매한 매장 상품 배송에는 토마토솔루션의 신선식품 배송 모델이 적용된다. 토마토 배송 방식은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는 물류센터를 활용하지 않고
[강민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