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1일 발표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지난 2020년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통행량은 1년 사이 12.1% 감소했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은 감소율은 26.8%로 크게 나타났다.
2020년 대도시권의 평일 통행량은 2019년 대비 10.7% 줄었다. 주말·휴일 통행량은 15.1% 감소했다. 주말과 휴일에는 평일에 비해 여가를 위한 통행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가생활을 위한 이동이 특히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일반 버스와 도시철도, 일반·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은 평일 2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말·휴일 통행은 36.4%나 줄었다.
전체 광역 통행량 감소 폭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이 감소한 데 대해 국토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던 일부 서민층이 이동을 자제한 점, 대중교통보다는 승용차로 이동하는 게 감염 위험에서 안전하다는 판단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2020년 전체 광역 통행량은 수도권에서 가장 큰 폭인 13.2% 감소했다. 다음으로 대구권이 10.6% 줄었다. 가장 적게 감소한 지역은 광주권(5.4%)으로 조사됐다.
권역별 대중교통 통행량을 보면 코로나19 확산 초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대구권이 43.5%로 가장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수도권은 26.3%, 부산·울산권은 29.6%, 광주권은 34.6%, 대전권은 31.5%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행 목적별 광역 통행량 변화를 살펴보면 관광지로의 통행이 가장 크게 감소(21%)했다.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의 영향으로 근무 지역(11.6%)과 상업 지역(18.9%)으로의 통행도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의 광역교통 출퇴근 평균 통행 시간은 출근은 52분, 퇴근은 59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권의 경우 출근은 45분, 퇴근은 50분이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광역교통
[이희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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