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새해 시작과 함께 유통가 CEO들의 신년사가 이어지고 있다. 3일 신동빈 롯데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 손경식 CJ 회장 등은 임직원을 향해 올 한해 주력해야 할 각사 핵심 메시지를 전했다. 이들은 각각 도전, 디지털, 발견, 변화 등을 주요 가치로 언급하며 급변하는 유통 시장에서 승자가 되자고 강조했다.
↑ 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 출처 = 롯데] |
신동빈 롯데 회장은 "비즈니스 정상화를 넘어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야 할 때"라며 용기 있는 도전으로 미래를 준비하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신 회장은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도전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조직의 개방성과 다양성, 강력한 실행력, 미래 관점의 투자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융합된 환경 속에서 연공서열, 성별, 지연 · 학연과 관계 없이 최적의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성과주의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며 "다양성은 우리의 경쟁력이며 도전하는 에너지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전에는 빠르고 정확한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역할 중심의 수평적인 조직구조로 탈바꿈해야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나갈 수 있다"고 전했다.
신 회장은 "브랜드, 디자인, IT 등에 투자하지 않으면서 단기적인 성과만 내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역량에 대한 투자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 한 명, 한 명이 ESG 활동을 스스로 내재화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아이스하키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웨인 그레츠키의 "시도조차 하지 않은 슛은 100% 빗나간 것과 마찬가지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실패는 무엇인가 시도했던 흔적이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인 도전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사진 출처 = 신세계] |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임직원을 향해 "머리가 아닌 심장으로 생각하라"면서 올해를 "신세계그룹이 디지털로 피보팅 하는 원년"이라고 선포했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세계그룹의 모든 사업의 이유는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하는 회사가 되기 위함"이라며 "온·오프 구분 없이 고객이 우리의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신세계그룹의 유일한 명제이고 디지털 피보팅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로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모든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프라인의 역할을 강호자면서 "신세계그룹의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가 디지털 역량과 하나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면 경쟁사들은 꿈도 꿀 수 없는 유일무이의 온·오프 완성형 유니버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로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가 아닌 실행이 가능한 의미 있는 데이터가 중요하다며 임직원 누구라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실행체계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 부회장은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 [사진 출처 = 현대백화점] |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은 새해 핵심 실천가치로 '발견'과 '연결'을 제시했다. 그는 "고객의 변화된 요구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찾는 '발견'과 내·외부 협력을 통해 가치의 합을 키우는 '연결'의 노력으로 비전 2030에 담긴 우리의 성장 스토리를 함께 써 나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MZ세대가 주도하는 소비 트렌드 변화에 팬데믹까지 더해져 상시적 불확실성이 더욱 확실해지고 있다"면서 "발견과 연결의 노력을 통해 주력사업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동시에 미래성장 방향성이 담긴 '비전 2030'을 본격 추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같은 것을 다르게 보고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같은 과녁을 향해 정확히 쏘는 것보다 아무도 보지 못한 과녁을 쏘는 새로운 수를 찾는 노력이 쌓일 때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새로운 소비 주체의 변화된 요구를 찾고 해결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생기고, 이를 실천하는 가운데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선 회장은 또한 내·외부 협력과 연결을 통해 '가치의 합'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로 다른 관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제기되는 다양성과 다름을 수용하면서 일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공감을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계획이 즉각적으로 열심히 수행되지 않으면 그저 좋은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는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며 "올 한 해 변화를 빨리 읽고 성장의 기회를 잡아 적극적으로 실행해 우리의 성장 스토리를 실현해 나가자"고 재차 강조했다.
↑ 손경식 CJ 회장. [사진 출처 = CJ] |
손경식 CJ 회장은 그룹의 4대 미래 성장엔진(Culture, Platform, Wellness, Sustainability)을 중심으로 한 미래혁신성장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중기 전략에서 각 계열사가 비전을 새로 수립하고 신성장 동력을 구체화한 만큼 최고 인재들이 충분히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도록 인사제도와 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CJ의 미래혁신성장 달성을 위해 "4대 미래 성장엔진 기반 위에 선정된 혁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투자와 M&A 등을 철저히 실행하고 미래 트렌드와 기술에 부합하는 신사업을 지속 발굴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재 확보와 활용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손 회장은 "연공서열을 타파한 다양한 기회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탁월한 성과에 대해서는 파격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 혁명적 조직문화 혁신"이라며 "역량과 의지만 있다면 나이와 직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고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사내벤처, 사내 독립기업, 스핀오프 등 모든 방안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그룹의 구조적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디지털 전환 가속화 ▲과감한 R&D 투자와 첨단 기술 확보 ▲외부와 과감하게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등을 적극 실행해 나가
끝으로 손회장은 "CJ는 세계인의 새로운 삶을 디자인하는 미래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우리의 일상을 항상 건강하고 즐겁게, 전 세계인의 삶을 흥미롭고 아름답게, 지구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것이 CJ의 새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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