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관세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라면 수출액은 5억 4972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28.4% 늘었다. 지난 한 해 수출액은 4억 6700만 달러였다. 업계에서는 올해 라면 수출액이 6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외국에서도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영화 '기생충'에 나온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의 홍보 효과도 있었다.
국가별로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1억 3856만 달러로 전체의 25.2%를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미국(7284만 달러), 일본(4498만 달러), 태국(2466만 달러), 필리핀(2237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식품회사들이 해외 공장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한국 라면 해외 소비 규모는 더 커진다.
농심은 중국과 미국에 공장을 두고 신라면과 너구리, 짜파게티, 육개장 사발면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국내에서 수출하는 만큼 중국과 미국에서 각각 라면 매출이 나온다"며 "해외법인 매출까지 고려하면 라면 수출 규모는 더 크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해에도 중국에서 2억 7000만 달러, 미국에서 2억 54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농심의 총 해외매출은 2018년 7억 6000만 달러, 지난해 8억 달러에 이어 올해는 9억 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이 라면을 사고있다. [김호영 기자] |
삼양식품은 해외 공장 없이 전량 국내에서 생산된 라면을 수출한다. 삼양식품의 올해 1~3분기 수출액은 2864억 원으로 작년 한 해 수출액(2727억 원)을 이미 넘었고 내수 판매액(2111억
국내에서 생산 및 수출하는 오뚜기도 올해 라면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20~30%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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