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자동차 연비 개선에 앞으로 5년간 1,500억 원을 투입합니다.
또 전기·가스요금을 원료 가격에 맞춰 그때그때 올리거나 내리는 '연동제' 도입도 추진합니다.
김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식경제부가 고유가 대응을 위한 에너지수요관리대책을 내놨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자동차 연비 개선입니다.
현재 국산차 평균연비는 일본의 70% 수준.
정부는 다음 달 안으로 업계와의 협의를 거쳐 2015년부터 연비를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비개선 연구개발에 앞으로 5년간 1,500억 원을 투자해 해마다 자동차 연비를 5%씩 개선할 계획입니다.
완성차 업계와 부품 업계도 연비개선에 연간 5,500억 원에서 7,200억 원을 투입해 민관이 합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에도 앞으로 5년간 1조 6천5백억 원을 투입합니다.
전기요금을 단계적으로 올리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전기 생산에 필요한 연료비가 오르면 전기료도 함께 인상되는 연동제가 도입되고 가스요금은 연동제 적용이 재개돼 올 하반기부터 전기와 가스요금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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