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25. [사진 제공 = GS리테일] |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S리테일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79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2.8%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3488억원으로 줄었다. 이로써 GS리테일 영업이익은 올해 2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두 자릿수 감소율을 기록했다.
편의점부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따른 홈술족 증가 특수에도 장마와 태풍 영향으로 실적이 뒷걸음질쳤다. 올해 3분기 GS25 매출은 1조878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3%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9.8% 감소한 810억원을 기록했다.
GS리테일 측은 "긴 장마로 인한 유동인구 감소로 하절기 주요상품인 음료와 아이크스림 등이 매출이 감소하는 등 기존점이 부진했다"며 "학교·학원가 상권 매출도 좋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름 휴가철과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3분기는 편의점 대목으로 꼽힌다. 그러나 올해는 긴 장마와 가을 태풍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실적이 부진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8월 말 편의점 내부와 외부 파라솔 취식을 금지하고 여의도·뚝섬·반포한강공원 출입을 통제하면서 한강변 '편맥족' 등의 효과가 사라졌다는 평가다.
수퍼 사업 매출은 329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4% 감소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541% 급증한 15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3분기까지 총 28개의 부진점을 폐점하면서 매출은 줄었다. 구조조정 반사이익으로 광고판촉비 등 비용 절감 활동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호텔 사업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3분기 파르나스호텔 매출은 405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5.8%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18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지난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지난달 투숙율이 감소한 여파로 풀이된다.
헬스앤뷰티(H&B) 랄라블라와 이커머스 사업 등이 포함된 기타 부문 매출은 869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했다. 같은 영업손실 규모는 196억원에서 219억원으로 늘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유례없던 긴 장마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의 리노베이션으로 인한 호텔사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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