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는 미국 내 완성차공장 재가동 후 3개월간(6~8월) 한국차 브랜드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8.9%로 크게 상승하며 9년만에 한국차 전성기 시장점유율 수준까지 올라섰다고 밝혔다. 미국 자동차시장의 76.8%를 차지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니밴, 소형 픽업트럭 등 경트럭 시장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점유율이 공장 가동중단 전인 2019년 12월~2020년 2월 5.6%에서 재가동 후인 2020년 6월~8월 6.9%로 급증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GM(-1.8%포인트)과 도요타자동차(-0.3%포인트), 닛산자동차(-1.2%포인트), 미쓰비시(-0.4%포인트) 등 경쟁업체들은 공장 가동중단 이후 시장점유율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협회는 한국차의 시장점유율 확대 배경에 대해 선호도가 커지고 있는 SUV 위주의 신차 출시와 최고등급의 안전도 등 품질경쟁력 확보, 한국산차 수출물량 조정을 통한 효율적 재고관리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 기아자동차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라인에서 차량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협회는 무엇보다도 코로나19 확산속도가 절정에 치달았던 지난 3~5월 한국 내 공장을 지속적으로 가동하면서 생산능력을 유지한 결과, 주요국 봉쇄조치 해제 후 수요급증에 대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협회가 지난 6~8월 미국 차시장 내 월말 재고량 평균 증감률을 분석한 결과 미국계(-28.9%), 일본계(-28.5%), 유럽계(-15.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전망임을 감안해 업계로서는 노사안정과 생산성 제고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정부로서는 기업의 이러한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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