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아프라막스(A-Max) 탱커'에 대한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는 삼성중공업이 작년 7월부터 말레이시아 선사 MISC, 세계적 선박 엔진 제조사 MAN, 그리고 영국 로이드선급 등 각 분야 기술 리더십을 보유한 회사들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미래 친환경 선박이다. 아프라막스 탱커는 8만5000~12만5000DWT(재화중량톤수)급 원유 운반선을 말한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기본인증을 바탕으로 독자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개발, 상세 선박 설계 등을 거쳐 2024년 실제 상용화할 계획이다.
암모니아(NH3)는 질소(N2)와 수소(H2)의 합성 화합물로 연소 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 대체 연료이며, 공급 안정성과 보관·운송·취급이 비교적 용이해 탈(脫)탄소 시대에 적합한 선박 연료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0 에너지 전망 보고서'를 통해 선박 연료로 암모니아, 수소 등의 사용 비중이 점차 확대돼 오는 2060년에는 신조선의 60% 이상에서 사용되고 이중 암모니아가 절반 가까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윤종현 삼성중공업 조선시추설계담당(전무)은 "삼성중공업이 이끄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 프로젝트는 연료 공급사부터 운항 선사까지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있어, 기술적 진보에 더해 이른 시간 내에 상업적 성과까지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닉 브라운(Nick Brown) 로이드선급 대표이사 내정자는 "205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조선, 해운업계의 긴밀한 협조와 실천이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에 삼성중공업의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은 매우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5년에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30% 이상 감축하는 규제 시행에 한 걸음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삼성SDI와 선박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 국산화 성공 ▲미국 블룸에너지와 세계 최초 연료전지 원유운반선 개발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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