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소화 서비스 전·후 비교 [자료 = 국토교통부] |
자동차365는 자동차정보제공과 신규·이전 등 자동차 등록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포털로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7년부터 구축해 운영 중이다.
그동안 자동차365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자동차 신규 등록을 신청하면 무작위로 1개의 등록번호를 부여받아야 하는 데 비해 직접 등록관청을 방문해 신규 등록을 신청할 경우에는 10개의 등록번호 중 희망하는 등록번호 1개를 선택할 수 있었다.
또한 자동차 신규 등록 시 신청인은 개별적으로 전자수입인지를 구매해 등록관청에 제출해야 하고, 관청이 개별 확인처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오는 22일부터는 '자동차365'에서 신규 등록 시에도 10개의 등록번호를 제공하고, 소유자가 희망하는 등록번호 1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또 자동차 제작사가 전자수입인지 업무대행업체(한국무역정보통신)로부터 사전에 인지를 일괄 구매하면 시스템 상으로 확인 처리가 되도록 인지세 납부 서비스도 간소화했다.
이중기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은 "코로나 19 사태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온라인 자동차 등록 활성화를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