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비스업계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현지 바이어 발굴'로 정부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오늘(13일) '서비스산업 해외 진출 현황과 애로 요인 분석' 보고서에서 국내 593개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서비스 기업들은 해외 진출 때 현지 바이어와 수요발굴(22.5%)에 가장 큰 어려움을 느꼈으며, 코로나19 사태(19.6%), 해외 진출 자금 조달(18.5%) 순으로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응답 기업 절반 이상이 10인 미만 소규모 기업으로, 인력·자금·인프라 면에서 자체 해외 진출 역량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 지원책은 해외 판로 개척 지원(25.9%)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이동이 제한되면서 서비스 기업들은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 밖에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22.0%), 해외투자 펀드 조성 등 투자지원(19.2%) 등의 순으로 기업들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유형으로는 '사업 개시를 지연'한 경우가 절반 이상(53.2%)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 '한시적 세액감면 또는 금융상환 유예'(34.1%)와 '출입국 제한 완화'(26.1%) 등을 요청했습니다.
보고서는 "세계 시장에서 서비스 교역은 견실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한국 서비스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우리 서비스 수출액은 상품 수출의 5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며 운송, 여행, 건설 등 일부 업종에 편중돼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비교하면 지난해 기준 세계 10대 상품 수출국 가운데 서비스 수출 비중은 홍콩에 이어 두 번째로 작았습니다.
해외직접투자 역시 투자액의 20% 안팎이 매년 회수돼 투자
무역협회는 이번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 세제 지원을 위한 법령 정비 등 정책 과제를 정부에 건의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반영해 13일 'K-서비스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