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레이더P] 민화협, 산림청과 `남북산림협력 연구논문 공모` 사업

기사입력 2020-05-04 14:40 l 최종수정 2020-05-04 15:59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대표상임의장 김홍걸)와 산림청(청장 박종호)이 남북산림협력 저변을 확대하고 미래인재 발굴을 위해 남북산림협력 연구논문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연구논문 공모사업은 남북산림협력, 북한산림, 평화산림이니셔티브를 중점 주제로 총 5편의 논문을 선발해 편당 800만원의 연구활동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다양한 전공자들로부터 참신한 연구를 독려하기 위해 지원 문턱을 낮췄다. 박사, 석사, 학위 소지자뿐만 아니라 석사과정생도 선발할 예정이다.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 등 국적과 관계없이 최대 4인까지 팀을 만들어 응모할 수 있도록 했다.
논문 주제도 △남북산림협력 △한반도 산림생태계 복원 △국제협력을 통한 남북산림협력 등 지정주제 뿐만 아니라, 환경, 기후, 축산, 에너지, 재해방지 등 자유주제도 제안 가능하다.
공모신청은 이달 1일부터 15일 간 진행하며, 심사위원회의 서면과 면접심사를 거쳐 이달 28일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높은 수준의 연구성과물을 만들기 위해 선발된 다섯팀에게 멘토링 지원도 제공한다. 9월 말 연구논문 발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10월 최종논문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민화협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반도 통일시대를 만들어 가는 남북산림협력 분야에서 신진연구자, 특히 석사급 연구자에게 학술 연구 의지와 열정을 고취시키는 계

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병철 산림청 남북산림협력단장은 "산림청은 남북협력사업에 앞장서온 민화협과 함께 남북산림협력 논문공모사업 추진을 시작으로 남북산림협력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신진연구자 지원 등 남북산림분야 미래인재 발굴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정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스타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