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항공업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저비용항공사(LCC) 대상 3000억원 지원, 공항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납부 유예 등 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LCC는 물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사까지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대한항공은 총 125개 노선 중 93개 노선 운항을 중단하고 29개 노선을 감편하는 등 국제선 운항률이 14.8%에 불과하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지난달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기간 대비 88% 급감했다. 제주항공을 제외한 LCC 모두 국제선을 전면 중단한 상황이다.
정부는 전일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자구노력을 전제로 항공, 해운, 조선, 자동차 등 7대 기간산업을 안정기금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대형사의 경우 기금 설치 전 필요한 긴급자금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우선 지원한다. 대형사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방안이 나온 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이다.
정부는 LCC 대상으로도 기존 유동성 지원 3000억원 외 추가적인 유동성 지원을 검토할 방침이다. 현재 3000억원 중 제주항공 400억원, 진에어 300억원, 에어서울·에어부산 544억원, 티웨이항공 60억원 등 1304억원을 집행했다. 제주항공에 인수되는 이스타항공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가 끝나 제주항공을 통해 1500~2000억원을 지원한다.
이어, 항공사·지상조업사 등에 대한 착륙료, 정류료 등 공항시설사용료 감면과 납부유예를 8월분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공항이용 여객수가 전년 동월 대비 60%에 이를 때까지 적용된다. 이달 둘째주 국제 항공 여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98.1% 급감한 상황이다. 국제 화물도 같은 기간 35.2% 줄었다.
정부는 또한, 지방자치단체 재정 여건을 반영해 항공기 재산세 세율을 한시적으로 낮추거나 징수를 유예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천 중구와 서울 강서구가 항공기 재산세율을 0.3%에서 0/25%로 낮추는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항공지상조업, 면세점, 공항버스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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