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범 한국선급 연구본부장(오른쪽)과 최장팔 현대LNG해운 사업운영본부장(왼쪽)이 MOU를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제공 = 한국선급] |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신조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공동으로 검증한다. 한국선급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해상 사이버보안 인증 분야'의 역량과 현대LNG해운의 '사이버보안 기술력'의 시너지를 선급 측은 기대하고 있다.
사이버보안 시스템의 리스크 분석 및 설계 안전성 평가 부문에 대한 내용도 이번 MOU에 포함됐다. 지난 2017년 6월 국제해사기구(IMO) 해사안전위원회 98차 회의에서 결의된 '안전관리시스템에서의 사이버리스크관리(MSC.428(98))'에 의해 오는 2021년 사이버보안 리스크 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비하려는 것이다.
하태범 하태범 연구본부장은 "이번 현대LNG해운과 공동연구를 통해 신조 선박 사이버보안 인증 역량을 강화하여 사이버보안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장팔 현대LNG해운 사업운영본부장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증 역량을 보유한 한국선급과의 MOU를 체결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선박 사이버보안과 관련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우량 선사가 될 것"고 강조했다.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은 운항 중인 배의 데이터와 이를 전달하는 네트워크, 데이터 저장소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선박운항 기술에 정보통신기술 융합이 활발해지고 선박-선박, 선박-육상 간 정보 교류가 많아지면서 사이버보안의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는 중요한 산업 분야다.
이에 한국선급은 지난해 해상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회사 및 선박에 대한 사이버보안 인증 서비스는 물론 선박의 네트워크 및 자동화 시스템 등에 대해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상사이버보안 관리 시스템 인증 체계는 국제 보안표준(ISO 27001, IEC 62443 등)과 국제해사기구(IMO) 및 발틱해국제해운협회(BIMCO)의 해상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용한 한국선급의 인증 체계이다.
현대LNG해운은 국내 최초로 LNG 수송을 시작했으며, 현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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