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불모터스, 포르쉐코리아 등 7개사에서 수입 판매한 총 16개 차종 1만2053대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일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티구안(Tiguan) 2.0 TDI BMT 등 4개 차종 8455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거나 주행 중 에어백이 작동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6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지프 체로키 1859대는 엔진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특정 조건(기어가 5단에서 4단으로 변속되고 차량 속도가 감속될 때)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 및 판매한 푸조 5008 1.5 BlueHDi 등 2개 차종 834대는 스페어 타이어 고정 지지대의 체결 불량이 발견됐다. 스페어타이어가 이탈될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다.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등 4개 차종 442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의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이 수입, 판매한 카고 등 2개 차종 196대는 과도한 힘으로 주차브레이크 스위치를 작동할 경우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브레이크가 해제되고, 이로 인해 경사로 등 주차 시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바이크코리아의 킴코 AK550i 이륜차종 252대는 엔진오일 유압조절장치의 결함으로 엔진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모토로싸에서 수입 및 판매한 두카티 HYP950 SP 등 2개 이륜 차종 15대는 주행 중 배터리 케이블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이번 결함 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각사에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중이다. 해당 홈페이지에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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