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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운영사 VCNC는 입장문을 통해 "택시와의 상생협력을 포함한 국민편익 증대를 위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할 것"이라며 "택시업계와의 요금경쟁을 지양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타다는 앞서 지난 7일 1주년을 맞아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운영 차량도 현재 1500대 수준에서 1만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관련해 국토부는 이례적으로 같은 날 입장발표를 통해 "타다의 1만대 확장 발표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택시업계도 타다가 서비스 확대를 발표한 다음 날인 지난 8일 서울 성동구 VCNC 사무소 앞에서 "쏘카 이재웅, 타다 박재욱은 택시업계에 즉시 사과하고 영업을 줄일 것"을 주장했다.
이에 타다는 지난 14일부터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했고,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방안의 입법화가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베이직·어시스트·프리미엄 등 총 1500대에 달하는 타다 운영 차량 가운데 대부분인 1400대가 렌터카를 이용하는 타다 베이직이다.
따라서 타다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보류한 것은 사실상 국토부와 택시업계의 반발에 한 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타다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급증하는 이용자 수요는 타다 프리미엄에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및 법인 택시와 적극 협력해 충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다 프리미엄은 준고급 택시를 활용한 상생 모델로 현재 80대가 운영 중이다.
또 타다는 향후 타다 베이직의
박재욱 타다 VCNC 대표는 "정부가 추진 중인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한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설하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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