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를 둘러싼 의혹 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 황교안 대표 자녀들에 대한 의혹을 규명하는 동시 특검까지 제안했는데요.
정치부 전정인 기자와 뉴스추적해보겠습니다.
【 질문 1 】
먼저 전 기자, 홍준표 전 대표가 연일 나경원 원내대표를 공격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 답변 1 】
네 말씀하신대로 홍 전 대표가 나 원내대표를 향해 계속 쓴소리를 날리고 있습니다.
나 원내대표가 조국 인사청문회 개최에 합의했을 때부터 홍 전 대표의 공격이 시작됐는데요.
당시 합의를 여당 2중대를 자처하는 괴이한 합의라며 더이상 야당을 망치지 말고 사퇴하라고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이후에도 더이상 버티면 추해진다고 하는 등 나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있습니다.
【 질문 1-1 】
전 기자, 홍 전 대표가 황교안 대표에 대해서도 비판을 하고 있나요?
【 답변 1-1 】
아닙니다.
한국당 지도부를 싸잡아 비판하는 목소리는 있었지만, 황 대표를 직접 겨냥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최근 삭발 투쟁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홍 전 대표가 황 대표를 지지한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나 원내대표에 대한 공격도 현 지도부를 흔들어 자신의 당내 입지와 정치적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한데요.
총선이 임박해지면 홍 전 대표의 당지도부에 대한 공격력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 질문 2 】
홍준표 전 대표 발언에 대해 당내 의원들 반응은 어떤가요? 민경욱 의원과 비슷한가요?
【 답변 2 】
일단 내용을 떠나서 홍 전 대표 발언 자체에 대해 한국당 의원들의 반응은 대체로 싸늘합니다.
진정으로 당을 생각한다면 가만히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데요.
민경욱 의원이 내부총질이라고 비판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 나온 발언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질문 3 】
나경원 원내대표 리더십에 대해 당내 의원들 분위기는 어떤가요?
【 답변 3 】
홍준표 전 대표처럼 공개적으로 나 원내대표를 공격하는 의원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지적하는 목소리는 존재하는데요.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 청문회가 결국 핵심 증인 없이 하루짜리로 끝나면서 나 원내대표의 협상력이 부족했다는게 당내 중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반조국연대로 당이 똘똘 뭉쳐야 한다는게 전반적인 분위기입니다.
【 질문 4 】
앞서 리포트 보니까 나경원 원내대표가 자녀 의혹 관련해 동시 특검을 제안했는데,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 답변 4 】
어제 나경원 원내대표가 서울 광화문집회에서 한 발언인데요.
원정출산 의혹에 대해 해명하면서 동시특검을 제안한 겁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어제)
- "저 보고는 뜬금없이 원정출산했다고 그래요. 제가 맞습니다. 원정출산했어요. 무슨 원정출산했느냐. 부산에 살면서 아기 낳을 때 친정 있는 서울 와서 아기 낳았습니다."
나 원내대표가 일종의 승부수를 던진 건데요.
자신과 관련된 의혹들이 끊이지 않자, 동시 특검 카드를 꺼내든 겁니다.
지지층에게는 의혹과 관련해 자신감을 보여주는 동시에 여당에게는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루어질 수 없는 황당한 제안으로 의혹을 비켜 가려는 새로운 물타기 수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 질문 5 】
검찰도 나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를 지금 진행하고 있죠?
【 답변 5 】
네 그렇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이 관련 사건을 형사1부에 배당하고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있는데요.
시민단체 민생경제연구소가 지난 16일 나 원내대표를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했습니다.
아들이 고교생 시절 서울대 교수의 도움을 받아 국제 학술회의 연구 포스터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이를 계기로 미국 예일대에 부정 입학했다는 의혹을 수사로 밝혀달라고 한 건데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정치권 고소·고발 사건을 주로 맡는 부서입니다.
사건이 많이 쌓여 있다 보니 처리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요.
검찰이 조국 장관 딸 수사처럼 해당 사건에도 속도를 낼지 주목됩니다.
【 클로징 】
조국 장관 자녀에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 문제까지 검찰로 넘어 갔습니다.
이제는 문재인 대통령 자녀까지 특검을 하자는 목소리까지 나오는데요.
여야가 극단적 대치를 멈추고 실종된 정치를 회복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전정인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