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식약처 홈페이지 캡처]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의 하나로 지난 7∼8월 LED마스크 온라인광고 사이트 7906건을 집중 점검,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943건을 적발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적발된 광고 사이트 943건은 의료기기로 허가받지 않았고 효능·효과가 검증된 바 없는 일반 공산품인 LED마스크를 '주름 개선', '안면 리프팅','기미·여드름 완화' 등을 표방하며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게 광고했다.
적발된 LED마스크는 48종으로 이중에는 국내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 1위 업체인 LG전자의 프라엘더마LED마스크, 삼성전자가 중소기업 셀리턴과 손잡고 판매하는 삼성셀리턴LED마스크 등 유명업체도 포함됐다.
식약처는 적발된 광고 사이트 943건에 대해 해당 사이트를 운영한 제조·판매업체에 시정명령을 내렸다. 적발된 의료기기 제품 현황은 의료기기 전자 민원창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적발된 공산품 LED마스크는 타당한 근거가 없거나 검증되지 않은 제한된 자료를 바탕으로 효능·효과를 내세워 광고했다"며 "소비자는
식약처는 또 최근 모바일 쇼핑 등이 급증함에 따라 생활 밀접 제품을 중심으로 효과를 과장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보고 이들 제품의 온라인 광고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이세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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