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대출금융단에 의한 건설업체에 대한 구조조정이 난항을 겪고 있는데요.
정부와 은행은 건설업체에 이어 조선업계에 대한 구조조정에 나설 뜻을 밝히면서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강태화 기자.
【 기자 】
네, 금융위원회입니다.
【 질문1 】
정부가 당초 어제 채권은행들로 이뤄진 대출금융단에 건설사들의 가입 신청을 받을 예정이었는데요. 이게 난항을 겪고 있다죠?
【 기자 】
네, 지난 10일 은행연합회는 건설사들에, 어제까지 대출금융단 협약에 참여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살릴 수 있는 건설사들을 구분해 지원하겠다는 건데요.
대출금융단, 이른바 대주단은 건설사에 돈을 빌려준 은행과 보험사, 저축은행들로 이뤄진 채권단 모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부는 여기에 가입한 기업에 대해 주 채권 은행을 통해 기업을 A부터 D까지 4단계로 구분해 C단계 기업은 워크아웃을, D단계는 퇴출할 방침이었습니다.
특히 대주단 협약 대상인 상위 A,B 단계의 회사는 유동화 채권의 대출 만기를 1년 연장하는 등의 자금 지원을 해주기로 돼 있습니다.
【 질문 】
은행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건설사를 돕겠다는 건데. 정작 건설사들이 대출금융단 가입을 꺼리고 있다죠?
【 기자 】
네, 건설사들은 이같은 은행의 움직임을 건설업계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라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이 대출금융단에 가입할 경우, 스스로 유동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시인하는 꼴이 될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채권단에 의한 경영권 제약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특히 말씀드린 것처럼 대출금융단은 기업에 돈을 빌려준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망라돼 있습니다.
다시 말해 대주단 심사에서 떨어진다면 그 어디서도 돈을 빌릴 곳이 없어진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 만큼 건설업체들의 고민이 깊은 게 사실입니다.
은행들은 일단 신청 시한을 연기하고, 오늘 오후 3시 설명회를 열어 건설사들의 자발적인 가입을 유도하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정부의 의도대로 건설업계가 조기에 안정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 질문 】
정부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 건가요?
【 기자 】
정부는 부실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아닌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회사들을 회생시키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대주단에 가입하면 기업의 우려와는 반대로 상당수의 기업이 되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제는 '살 가능성이 있는 기업만 받아준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상당수의 견실한 업체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지만, 반대로 많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 질문 】
건설업계에 이어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도 본격화되고 있다면서요?
【 기자 】
네, 조선업종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는데요.
하지만 조선업종도 자금난에 몰리면서 구조조정의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이미 올해 하반기부터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선수금환급보증을 해주지 않거나, 일부 우량업체로 보증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까지의 호황기에 중소 조선회사들이 생겨났지만, 올해 들어 경기가 침체국면에 빠지면서 조선업은 우리 경제의 또 다른 불안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권에서는 건설사에 이어 조선업종에 대해서도 대출금융단 협약을 구성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은행연합회는 오늘 오후 5시, 조선업체들을 대상으로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트랙'에 대한 설명회를 개
전문가들은 조선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건설사와 저축은행에 이어, 조선업계에서도 중소업체들을 중심으로 퇴출되는 사례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에서 mbn 강태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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