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한창수 사장 지시로 이달 초 출범한 태스크포스(TF)가 비수익 노선 정리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한 사장은 앞서 ▲자산 추가 매각 ▲조직개편 ▲비수익 노선 정리 등 3대 경영 쇄신책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한 사장은 운수권에 얽매이지 않은 과감한 비수익 노선 정리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수익이 나지 않는 일부 국제선이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탑승률을 기준으로 폐지가 유력한 노선은 인천-러시아 사할린 노선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주 3회 운항하는 이 노선의 탑승률은 지난해 기준 56.8%로 아시아나항공의 인천공항 출발 노선 중 가장 성적이 저조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의 인천공항 출발 여객기의 평균 탑승률은 84.8%였다.
중국 옌청 노선의 탑승률은 57.7%로 이 노선 역시 폐지가 유력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토부의 중국 노선 추가 배분을 앞둔 상황에서 기존 중국 노선 폐지가 아시아나항공에 불리할 수 있단 주장도 나온다.
러시아 하바롭스키 노선과 팔라우 코로르 노선의 탑승률은 63.9%로 옌청 노선에 이어 탑승률이 저조하다.
▲인도 델리(68.3%) ▲일본 미야자키(69.9%) ▲일본 치토세(78.2%) ▲일본 센다이(78.7%) ▲중국 구이린(69.3%) ▲중국 옌타이(75.9%) ▲중국 톈진(69.6%) ▲카자흐스탄 알마티(75.0%) ▲인천-시카고(83.0%) 노선 등도 평균 탑승률보다 낮아 개편 대상자로 꼽힌다.
지방공항 국제선도 노선 정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청주-베이징(51.4%) ▲김해-베이징(68.1%) ▲김해-선양(69.2%) ▲김해-항저우(67.7%) 노선이 탑승률 70%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탑승률 낮은 국내선 노선도 개편 대상으로 거론된다. 다만, 국내선 노선을 정리할 경우 지역감정 등이 자극될 수 있어 국제선이 우선 정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22개국 64개 도시에 76개의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선은
항공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이 노선을 반납할 경우 기존 저비용항공사(LCC)와 신규항공사 위주로 노선이 배분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공급이 즉시 줄어들기 때문에 당분간 항공권 가격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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