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전일 대한항공 항공기가 이륙 직후 엔진이상으로 회항하고 지난 9일 광주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타이어 파손 사고가 발생하는 등 비정상운항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국토부는 판단했다.
국토부는 이 자리를 통해 항공사에 운항과 정비 등 항공운항 관련 모든 분야에서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특히 결함이 잦거나 안전에 문제가 있는 항공기는 비행 투입을 전면 보류해 충분한 정비시간을 갖도록 비행계획을 조정하는 등 정교한 안전관리를 요구했다.
국토부는 만약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행정처분과 노선배분제한 등 항공 관련 법령상 국토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단 입장이다.
국토부는 비정상 운항 시 승객에게 상세하게 안내하고, 항공사가 보유한 각종 매뉴얼이 현실에 적합한지를 재확인해 줄 것도 당부했다. 최근 발생한 항공 사고에서 안내가 부족했단 일부 이용객 지적이 있었다.
국토부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대한항공은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고 안전저해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각 부분별 세부 안전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권용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현장의 작은 위해요인도 철저하게 검토하고 개선해 항공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관리체계를 유지해달라"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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