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의 무리한 이직과 불성실한 업무 태도에 대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이 큰 것으로 조사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전국 182개 중소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외국인근로자 활용과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를 종합한 '외국인력(E-9) 활용 중소 제조업체 현장방문' 결과보고서를 오늘(20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근로자 활용 중소 제조업체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리한 이직 요구와 태업"으로 37.9%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력난에 허덕이는 중소 제조업체에서 외국인근로자를 채용하기 위해 평균 2~3개월의 기간과 수수료 등 비용을 투자하지만, 일부 외국인근로자는 입국 후 얼마 되지 않아 사업장변경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인천 서구의 한 업체 담당자는 "동일 국가 출신 외국인근로자 3명이 회사에 온 지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동시에 무단결근을 하고, 출근해도 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며 태업하더니 더 편한 업체로 가겠다며 사업장 변경을 요구했다"고 토로했습니다.
문제는 사업주가 외국인근로자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외국인근로자는 사업주가 사업장변경에 합의해 줄 때까지 태업으로 일관한다는 것인데, 사업주 입장에서는 이에 대해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대부분의 경우 외국인근로자가 원하는 대로 사업장 변경에 합의해 주게 됩니다.
이 외에 ‘의사소통 애로와 낮은 생산성’, ‘채용 시 경력·근무이력 등 확인 불가’, ‘불합리한 비용 부담’ 등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문철홍 중기중앙회 외국인력지원실장은 "외국인근로자 활용과 관련해 현장의 애로사항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정부 및 국회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