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동산, 다방, 직방 등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부동산 정보 앱 업체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편리하긴 하지만 매물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16일 앞서 언급한 3개 앱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 행태 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만족도는 부동산 정보 앱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 등 3개 부문으로 나눠서 평가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6월 1~14일 최근 2년 이내에 대상 업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00명(업체별 각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조사대상 앱의 검색 환경과 고객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6점이었고, 업체별로는 다방 3.68점, 직방 3.66점, 네이버 부동산 3.63점이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 매물정보의 정확성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고, 앱 이용의 편리성 만족도가 3.61점으로 높은 반면,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3.54점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다방의 경우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직방은 매물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직방 3.55점, 다방 3.53점, 네이버 부동산 3.46점으로 업체별 차이가 있었다.
업체의 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에 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57점으로, 다방과 직방이 각각 3.59점, 네이버 부동산이 3.52점이었다.
한편 응답자 1200명 중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응답자는 총 409명(34.1%)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정보 앱 서비스 업체는 허위 매물을 발견한 경우 소비자가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는 허위매물 신고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해 본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관련 사업자들과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